1. 고난도 소재들에 쫄지 말자.
7모에는 생소한 고난도 소재 지문들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. 시험장에서 이런 지문들을 본다면 경직될 수 있는데요, 어차피 생소한 개념은 지문 내 무조건 설명이 따라 옵니다. 쫄지 말고 읽어 내려가세요.
 
2. 대의파악은 초중반 맥락을 장악해야 속도가 붙는다.
 주제/제목/요지 지문들은 초~중반 구간에서 맥락을 장악하셔야 지문 후반부에서 핵심 내용들이 따라 올라옵니다. 지문을 통째로 읽고나서 머릿속으로 정리하려고 하지 마시고, 지문의 중반정도에서 호흡을 정리하고 나머지를 읽으세요.
 
3. 지문을 읽고나서 선지를 보기 전에 1-2초 정도 생각을 정리하고 보세요.
지문을 읽고나서 바로 선지로 뛰어들면 오답선지에 설득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선지 보기 전에 주관을 명확히 정리하고나서 선지를 보셔야 합니다.
 
4. 순서/삽입에서 고난도 소재가 나올 수록 지문 내 ''명시적 단서(연결어/지시어/대명사)''의 사용이 두드러집니다.
이번 간접쓰기 유형의 문제들의 소재가 선을 좀 넘었는데요. 전문지식을 다루는 지문들 일 수록 지문 내 빼도 박도 못하는 단서들이 정답을 찾는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. 소재가 어려울 수록 눈에 보이는 단서를 믿으세요.
 
5. 삽입유형에서 흐름전환에 주의하자.
이번 7모 삽입 문제는 모두 지문 내 ''흐름이 전환''되는 구간을 찾는 문제들 이었습니다. 이번 삽입 유형이 어려웠다면 특히 지문 내에서 흐름이 전환되는 유형의 삽입 문제들을 연습하셔야 합니다. 흐름전환은 어떻게 확인 하냐구요? 문장의 서술어와 형용사를 잘 보세요.